[Git] ssh 사용하기

git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.
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git을 서비스하는 github, bitbucket 등을 통해 계정을 생성하고 생성한 계정의 ID/PW를 이용해서 https 를 사용하는 방법이다.
이 방법은 가장 쉽지만, 치명적인 단점으로 연결된 계정의 비밀번호가 변경될 경우 매번 새로 입력해줘야 한다는 부분이다.
뭐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, CI 등과 같은 빌드머신에서는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.
이런 경우에 ssh 를 통해 사용하면 위와 같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.
ssh 를 사용해서 git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  1. 인증키 생성
    인증키는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 생성한다.  (macOS 카탈리나 기준, 사실상 리눅스는 동일하게 동작할 것으로 기대)

    ssh-keygen -t rsa

   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순서대로 인증키를 생성할 위치와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물어보게 되는데 특정한 경로로 설정해줘도 좋지만 대부분 ~/.ssh 밑에 있어야 다양한 연동에 무리가 없다.
    인증키의 비밀번호는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나 CI 등에서 사용하는 공용계정의 경우에는 입력하지 않는 편이 더 좋다. (그냥 엔터키 치면 넘어감)
    이 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,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통해 공개 인증키를 확인할 수 있다.

    cat {인증서 설치 경로}/id_rsa.pub
    // Your public key has been saved in ~~~ 의 경로를 활용하면 된다.
  2. git 과 연동
    https://github.com/settings/ssh/new
    의 링크로 이동하면 ssh 키를 등록할 수 있다. (github enterprise, gitlab, bitbucket 등의 경우에도 계정 설정-> SSH~ 로 시작하는 메뉴에서 비슷하게 등록할 수 있다.)
    title 에 적당한 제목을 입력하고, key 부분에 아까 생성한 공개키를 넣으면 된다.
  3. git 연동 확인
    ssh 를 통해서 git과 연동된 것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remote repo에 대해 clone 이나 fetch 를 해보는 방법이 있다.
    혹은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도 확인이 가능하다.

    ssh -T git@github.com

    이 명령어를 날리게 되면 github 서버에서 Hi, {user_name} ~~ 으로 시작되는 응답을 내려줄 것이다.
    여기까지 되면 git에 ssh로 연동이 완료된다.

댓글 남기기